[그린라이프] 도심 속 대형공기청정기

In Journal
아래로 내려보기

미세먼지의 1차 발생 원인은 화석원료 사용이다. 석탄을 연소하는 과정에서 다량의 미세먼지가 배출되는데, 석탄 사용량 세계 1위인 중국의 석탄 의존도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지만 그동안 발생된 미세먼지로 인해 베이징의 거리는 위의 사진처럼 스모그로 가득 차 마치 안개가 자욱이 낀 것처럼 한치 앞으로 내다보기 어려울 정도라고 한다.

네덜란드 디자이너 단 로서가르드 (Daan Roosegaarde) 출장으로 방문했던 베이징의 이런 상황을 배경으로 아이디어를 얻어 ‘스모그 프리 [Smog Free]’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스모그 프리 타워가 공기 중의 먼지를 빨아들이고 정화된 공기를 다시 방출하는 방법으로 도심 속 공기청정기라고 이해하면 쉽다.

정전기를 발생시켜 스모그 분자를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KF인증 마스크, 공기청정기 필터 또한 정전기가 잘 생기는 섬유를 사용해 미세먼지 입자를 걸려내는 형태를 띄고 있다.

스모그 프리 타워를 통해 공기를 정화하고 남은 미세먼지 입자들을 압축하면 검은색 탄소 덩어리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스모그 프리 큐브 [Smog Free Cube)’라고 부르는데, 먼지의 탄소 함유량이 많아 다이아몬드처럼 압력을 가해 반지로 제작할 수 있다.
실제로 먼지 주얼리의 가격은 271달러(한화 약 30만 원)으로 킥스타터[Kickstarter]를 통해서 선주문을 받아 반지로 제작되었다.

그렇다면 스모그 프리 타워의 효과는 어느정도일까?
설치한 지 50일쯤 지나 타워 주변의 공기를 측정 하였지만 큰 효과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스모그 프리 프로젝트는 단순히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아닌 먼지를 가공하여 실제로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만듦으로써 공해를 체험하고 실감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로 나아가 사람들이 대기오염의 심각성에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인식을 변화시키는 역할까지 수행하였다.

 

add_G 일상에 그린을 더하다 ­ ­­
Web http:/www.addg.co.kr
instagram @add_g_your_life
facebook @add_G
youtube @addG에드지
Facebook Comments

Submit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